인문 사회

세상에 나를 추천하라

정쾅위 지음 | 곽규환, 한철민 옮김
쪽수
224쪽
판형
152*220
ISBN
978-89-6545-565-3 03320
가격
15000원
발행일
2018년 11월 23일
분류
성공학

책소개

“체면 차리지 말고 죽을 각오로 임하라”
대만의 노력천재 정쾅위, 그가 꿈꾸는 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중화권에서 가장 뻔뻔한 사람으로 불리는 정쾅위. 그는 자신을 어필하고, 관계를 맺는 것에 능한 작가이자 사회자다. 대만과 한국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각종 신문, 잡지, 방송 등에 기획서를 돌리기도 했다. 최근에는 중국과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018 서울국제도서전 강연, 부산국제영화제 대만영화인의 밤 진행(2017년, 2018년), 광주문화재단 초청 강연 등 그는 ‘자기 추천’이라는 독특한 방법을 바탕으로 전 세계를 누비며 자신을 알리고 있다.


정쾅위의 수많은 도전과 경험들의 원천을 만날 수 있는 자기계발 에세이 『세상에 나를 추천하라』가 출간됐다. 저자는 체면 차리지 않는 도전 정신과 긍정적 마인드로 자신의 무대를 넓혀가고 있다. 조금은 뻔하고 식상한 비결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가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한국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세계적 진행자의 꿈으로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도전 정신과 긍정적 마인드는 빼놓을 수 없는 자산이자 원천이다. 물론, 뜨거운 열정을 뒷받침할 만한 실력과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발 빠른 행동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 책은 4개 국어를 독학한 저자의 언어 공부 방법과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냈던 경험들을 함께 녹여 원하는 꿈을 이루는 자신의 방법을 전하다.


세상에 나를 알리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


『세상에 나를 추천하라』는 저자의 대학 진학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한다. 진학할 학과를 선정하는 것부터 원하는 대학에 떨어져 차선의 선택을 해야 했던 이야기까지, 비범하고 비상한 인물의 이야기라기보다는 옆집 학생의 이야기를 듣는 듯하다. 저자는 스스로 자신을 대만의 보통 소년이었다고 말한다. 단지 유년시절 아버지께서 누누이 강조하신 ‘글로벌 인재’ 소리를 들으면 자랐다는 것이 특이점이라면 특이점일 것이다. 그랬던 그가 보다 큰 무대를 꿈꾸게 된 것은 세계의 여러 문화를 접하면서부터였다. 특히 대만 국비유학생으로 미국에서 박사과정을 밟으면서 그 사회의 문화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친구들을 사귀며,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등 삶의 태도가 조금씩 변하기 시작한다. 예의바르고 공손하며 선배(혹은 교수)들의 말을 따르던 모습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능동적인 태도로 변하게 된 것이다. 이런 그의 경험들은 ‘자기 추천’이라는 그만의 삶의 방법을 만들게 된다. 정쾅위는 점잖게 뒷짐 지고 서서 기회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자기추천이라는 방법으로 먼저 손을 내밀고 말을 건다. ‘유명한 사회자가 되는 것’이라는 단순하고 명료한 꿈이 있기 때문이다.


나는 한 번도 누군가가 나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당연하게 여긴 적이 없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것이 있고, 그것을 시도할 용기가 있다면, 실패해도 다시 시도했다. 계속 시도했다. 방법을 바꿔가며 시도했다. _ P.288

『세상에 나를 추천하라』는 세상이 당신을 눈물짓게 할지라도 꿈꾸기를 멈추지 말라고 이야기한다. 그 꿈이 저자와 같이 유명해지는 것일 수도 있고, 식당을 차리는 것일 수도 있으며, 원하는 직장에 취업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떤 모습의 꿈이든지, 그것은 당신의 삶을 보다 뜨겁게 만드는 연료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성공, 꿈, 도전… 한물간 단어?
어쩌면 지금 우리가 다시금 떠올려야 하는 단어일지도!


자기 계발과 인생 설계에 대한 서적이나 강연이 인기 있었던 2000년대, 그 이후 생계나 존재 자체의 위기의식이 사회 전반에 퍼지면서 뚜렷한 성공보다는 자신만의 행복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듯 오늘날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세상에 나를 추천하라』는 어떤 메시지로 다가갈까?


소위 말하는 삶의 방향은 당신 스스로가 개척하고 걸어가야만 점차 보일 것이다. 스스로 모색하는 과정 속에서 당신은 무슨 일이든지 진심을 다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타인이 엄두도 내지 못할 실력을 쌓으면서 부단하게 스스로를 반성하고, 이 모든 과정을 인생의 가장 빛나는 경험으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길._P. 53

저자 정쾅위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있어 마음을 다한다. 그는 면접을 볼 때면 면접관의 논문을 모두 찾아 읽고, 국제대회 참가 신청에 불합격하지만 다시금 메일을 보내 자신의 의지를 전하며 내년을 기약한다. 그의 경험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 책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보여주기를 멈추지 않는다. 그의 노력과 도전, 그리고 꿈으로 향하는 여정들을 읽으며 독자들은 시류에 휩쓸려 미뤄뒀던 뜨거운 무언가를 발견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유행처럼 번지는 소확행의 시대에서 자신이 진짜 원하는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이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오는 게 아니라 ‘가장 절실한 사람’에게도 주어지기 때문이다. _P.100

『세상에 나를 추천하라』는 솔직하다.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솔직함이 발칙하게 보일지언정, 저자 정쾅위는 자신이 가는 길에 대해 명료하게 답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모두들 제쳐둔 단어들은 꺼낸다. 저자는 말한다. 자신에게 있어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은 꿈을 향해 도전하는 삶, 그 자체라는 것을.



추천사

이 책은 당신의 자신감을 높이게 해줄 것이다. _판웨이따潘維大 대만 동오대학교 총장


정쾅위 씨는 말과 행동으로 함께 감동을 주는 연사이고 작가입니다. 세상을 향해 용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_신경구 전남대 명예교수, 광주국제교류센터 소장


열정 하나로 모국인 대만은 물론 중국 본토에서까지 젊은이들의 멘토가 된 정쾅위 작가, 이제 한국의 청년들이 그의 도전정신을 배울 차례인 것 같다. _남지웅 트리니티 엔터테인먼트 대표(영화 <친구2>, <기술자들> 제작자)


이 책을 보면 내 안의 열정이 샘솟는다. 세상과의 승부는 그들과의 비교가 아닌, 나를 어떻게 표현하여 알릴 수 있는가에 대한 아이디어 싸움이다. 그 자리에 머물지 않고 나 자신을 수없 이 깨트릴 수 있는 용기만 있다면, 세상과의 재밌는 이야기가 시작될 것이다. _문석헌 글로벌 종합부동산그룹 도우 해외사업부 부장


처음 그를 만났을 때 보았던 환한 미소가 기억에 남는다. 부딪히고 넘어져도 도전을 멈추지 않는, 그러면서도 여유를 잃지 않는 그의 인생 이야기가 담긴 책이다. 재치 넘치는 자기 PR법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_전유선 전문 통역사



책속으로

p.38 당신은 타인을 위해서 일하지 않는다. 오로지 자신을 위해서 일한다. 모든 노력과 투자는 당신의 경쟁력을 높인다. 절대, 단지 생계를 위해 관심도 흥미도 없는 일을 선택하지 말라.


p.63 ‘좋은 꽌시’는 세계 어디서든 통한다. 이는 특별한 우정과 기회, 협력의 기초다.


p.100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오는 게 아니라 ‘가장 절실한 사람’에게도 주어지기 때문이다. 누군가들이 당신을 어떻게 볼 것인지, 당신을 낯짝이 두꺼운 사람으로 생각하는 건 아닌지 따위는 아무 걱정 마라. 주저된다면 이렇게 생각해보라. 이 기회를 놓쳐서 받게 될 고통과 다른 사람들의 의미 없는 수근거림 중 무엇이 중요한가? 답은 바로 당신의 마음속에 있다!


p.181 나는 욕망과 유혹에 맞서 내 원칙을 지키기로 결심했다. 자신의 본심과 초심을 지켜야만 큰 목소리를 내며 머리를 꼿꼿이 세워 가슴을 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 소개

정쾅위(鄭匡宇)


대만 정치대학교에서 철학을 전공했고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캠퍼스에서 무용사 및 무용이론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대만 실천대학교 영어학과 겸임 조교수, 한국 홍익대학교 교양학과 중국어 전임 강사, 대만 동오대학교 중국어 교육센터 부주임 등을 역임했다.

이후, 강연자 및 사회자로 이름을 알리며 미국 페이스북 본사, 중국 알리바바 본사, 북경대학교, 대만대학교 등에서 강연을 했다. 그 밖에도 부산국제영화제 대만영화전, 세계 지문인식 기술개발업체 SYNAPTICS 기자회견, 2017 유니버시아드 한국대표단의 기자회견, <아시아신추세 대만대미래> 포럼 등에 사회를 맡았다.

중화권에서는 20여 권의 책을 출간한 작가이며, 자기계발과 인간관계 등 다양한 주제로 독자들을 만나고 있다.


 

차례

서문: 체면 차리지 말고 죽을 각오로 임하라

chapter 1 대만을 벗어나 다양한 시야를 확보하다


조기 ‘국제화’에 대한 집착?안타까운 얼치기 국제화
자신의 핵심가치를 높이고 차이나 드림을 붙잡아라
첫 번째 호주 자유여행이 내게 가져온 변화

chapter 2 네 번의 낙방으로 노력의 진가를 깨닫다


좌절과 시험은 실력을 배양해내는 비옥한 땅이다
방향, 개척해내는 것
노력은 기본, 성공은 파고드는 것에서부터
좋은 인상과 관계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chapter 3 유학이 내게 준 깨달음 : 세상으로 달려가라


부각을 주저하지 말라, 외국에서 자신을 발견하자
유비무환이 곧 경쟁력이다
아르바이트도 자기계발의 현장이다
로스엔젤레스 경찰국의 전속 통역이 되다

chapter 4 무조건 덤벼라, 모두 이룰 수 있다


성공, 별거 없다-체면 차리지 말고, 죽을 각오로 임하라
지혜로운 패배는 필사즉생의 각오를 다지게 해준다
자기계발의 성과로 약세인 논문 작성을 극복하다
하나의 제안으로 백만의 수입을 가져오다
부정적인 사고를 활용해서 긍정적인 효과를 내라
한국에서 일을 구하다
미녀를 쫓아다닐 필요 없다, 더 넓은 인맥을 쌓는 게 훨씬 낫다
한국에서 주식도 사고 부동산도 사기

chapter 5 용기를 갖고 꿈을 좇으면 세상은 달라진다


 키 작은 히키코모리도 모델엔터회사에 입사할 수 있다
‘요리조리’ 기술로 얻은 칼럼 게재의 기회
대만 청년들의 10가지 위기, 당신에게는 몇 개?
적재적소에 맞는 입체적인 경력 소개에 대하여
직장에서의 기회와 유혹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자신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라
꿈에서도 갈망하던 자리를 어떻게 차지할 수 있을까?

후기: 기회는 자신이 만들어내야 한다
한국어판을 펴내며
역자의 말